우리나라 보육제도 및 정책의 변화
본문 우리나라 보육의 문제점은 크게 말을 하자면 공공성의 부족성과 질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는 것과, 다양한 보육을 원하는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획일적인 보육을 공급하는 구조 등을 지적을 할 수가 있다. 먼저 보육의 재정구조를 바라보게 되면 공공성이 부족하게 구조가 된 것을 파악을 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는 2003년도에 총 보육의 비용이 국가 대 보호자의 분담비중을 바라보게 되면 국가는 아동별로 지원을 약 12% 가량, 시설별로 지원을 약 18% 가량을 부담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며, 이것을 제외한 약 70% 가량은 보호자의 보육료로서 부담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국가의 재정분담 비율이 80%가 넘는 덴마크와 같은 북유럽의 여러 국가들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치로 나타난다. 본문내용 0년대까지는 임시구호적인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후 1926년 부산 공생 탁아소와 대구탁아소의 2개 시설이 설치된 것을 계기로 하여 1939년에 전국에 11개소의 공, 사립 보육시설에서 435명의 어린이가 보육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1945년 광복 이후부터 1960년까지는 한국전쟁을 전후한 정치적, 사회적 혼란기였기 때문에 정부가 보육제도에 대한 뚜렷한 방침을 세우지 못하였으며, 당시 대량으로 발생한 전쟁고아나 기아, 미아 등 요보호아동을 위한 각종 수용보호시설이 외국의 원조에 의해 여러 곳에 설치되었다. 그러다가 1961년 12월에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 본격적으로 보육제도가 수립되었다. 즉, ‘탁아소’가 법정시설로 인정되면서 보육시설에 대한 설치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아동복리법에는 보육시설의 설치 참고문헌 보육관련 자료 하고 싶은 말 위 레포트에 대해서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